네푸네푸빌런의 한국어패치 지상락원

[GBA] 록맨에그제3 뻘짓 본문

한국어패치 작업/구조분석

[GBA] 록맨에그제3 뻘짓

네푸네푸빌런 2018. 10. 23. 16:46

주 대사용 한글출력코드를 넣으면 이상하게도 장소전환이 되지 않는다. 그것도 VBA 에서만 이게 안될만한 까닭도 딱히 없는데 VBA 에서만 안되는 것을 보니 뭔가 특이한 문제를 만드는 것인지 모르겠다.


처음엔 뭔가가 잘못된줄 알고 열심히 뜯어 고쳤는데 무슨 수를 써도 no$gba 에서는 정상, VBA는 말을 듣지 않았다. 결국 소스코드에서 문제가 될만한 부분을 모두 드러내도 달라지는 것이 없어 에뮬레이터를 의심했고 정확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있는 MGBA 를 구해 실행시켜보았다.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아무래도 VBA 가 워낙에 옛날에 나왔으며, 당시에는 지금처럼 구동의 정확성보단 일단 돌리는 것이 우선이었을지 모르겠다. VBA 도 1.8.0 버전은 극심하게 느려질 뿐 이동이 가능했다는 점을 보면 VBA가 해결하지 못한 어떤 문제점들을 직접 해결하기보단 갖은 방법으로 회피하는 것을 선택하면서 무언가 깨져버린 것인것 같다.


소스코드가 매우 깔끔해지기는 했지만 시간이 아깝다


Comments